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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옹's 차량이야기

정비 - BMW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다이소표 실패)

by BONTA 2022.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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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30i 컨버터블(F33)을

2018년 4월에 출고해 4년하고도 6개월 정도 운행하니

갑자기 스마트키 배터리 교환 알림이 출력 됐다.

 

2010년식 대우 라세티 프리미어(쉐보레 크루즈)는

문이 안열릴 지경이 돼서야 에러코드를 띄웠는데

BMW는 더 이른 단계에 배터리 교환 알림을 띄우는 모양.

 

 

배터리 교환 알림에서 사용자 설명서(?)를 선택해 들어가니

친절하게도 배터리 교환 방법을 차량에서 바로 확인 가능했다.

심지어 그림도 첨부하고 구매해야 할 배터리 모델명까지 공지해 주니

누구라도 손쉽게 배터리 교환이 가능할 것 같다.

 

 

BMW 430i 컨버터블 (F33) 스마트키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CR2450.

이걸 사자고 차를 끌고 마트까지 나가자니 세상 귀찮고

인터넷으로 사볼까 했더니 너무 대량으로 파는 통에

가까운 다이소에 살짝 들러 배터리를 하나 집어 왔다.

 

예전에는 이런 건전지를 수은전지라고 불렀던 것 같은데

요즘은 리튬을 사용하는 모양이다.

 

 

사진상 좌측이 CR2032,

우측이 BMW 스마트키에 사용되는 CR2450 배터리다.

 

일반적으로 이런 형태의 건전지는 CR2032를 많이 사용한다.

혹시 규격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모양만 보고 배터리를 구입하면 백이면 백, CR2032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설명서에 나온대로 통합 키를 꺼내서

반대편 홈에 넣고 살짝 들어올리면 배터리 커버가 열린다.

 

주의할 점은 스마트키 중앙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뒷 판만 여는 구조라 키를 비틀거나 하면 안되고

살짝 사선으로 밀어올린다는 느낌으로 커버를 열어야 한다는 것.

 

 

세월의 흔적이 가득 쌓인 스마트키 내부.

4년 넘게 주머니와 가방 속에서 고생한 흔적이 역력하다.

이제 일자 드라이버 등을 사용해 배터리를 꺼내고

새 배터리를 넣기만 하면 교환 완료.

 

 

아... 사실 이 때 조금 불안하긴 했다.

왼쪽이 거의 5년을 사용한 스마트키 안에 들어있던 배터리,

오른쪽이 이제 막 새제품을 꺼낸 다이소 배터리인데

정말 품질관리를 어떻게 해야 신품 배터리의 상태가 저 모양일 수 있을까?

 

그래도 '동작만 잘 하면 되지' 하는 마음에 배터리를 교환하고

자동차 문을 여는데 재차 스마트폰 배터리 교환 알림이 출력 됐다.

혹시나 싶어 BMW 카페를 뒤져보니 다이소표 배터리는 이렇다고 한다.

 

3V지만 용량이 적어서 그런 걸까?

아니면 3V 출력이 채 안나와서 그러는 걸까?

어느쪽이든 1,000원만 길바닥에 버린 셈이다.

 

어쩔 수 없이 온라인에서 CR2450 배터리를 주문하고 배송을 기다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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