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옹's 차량이야기

정비 - BMW 반타공 사선 디스크 단점 (M Performance Brake)

by BONTA 2024. 4. 17.
728x90

 

 

정비 - F33 430i 후륜 반타공 디스크 교환과 삼천리모터스 BMW 군포서비스 센터 (tistory.com)

 

정비 - F33 430i 후륜 반타공 디스크 교환과 삼천리모터스 BMW 군포서비스 센터

그 잠깐 사이에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지난 주 토요일,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을 무사히 끝냈다. 토요일은 어드바이저마다 돌아가며 근무를 하는지 지지난 주, 브레이크 패드 교환 때 봤던 직원

bonta.tistory.com

 

D

 

 

일전에 후륜 반타공 사선 디스크 교환 글을 올렸었다.
그 뒤로 찾아 보니 M Performance Brake 반타공디스크 라고도 하는 모양.
완전히 타공이 되어 있는 M 브레이크와 다른 제품인지는 모르겠다.

각설하고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나름 스포츠카처럼 생긴(...) F33에 잘 어울리는 디스크라 생각해서인데
이게 막상 장착하고 보니 생각보다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다.

브레이크 디스크를 이것저것 알아보며 조사를 할 무렵에도
반타공 디스크 소음에 대해 이야기 한 글도 봤었고
소음에 못이겨 일반 디스크와 교환을 희망한다는 글도 보긴 했지만
개인차가 있는 편일 뿐 나는 괜찮지 않을까 싶었는데...

막상 사용해 보니 아주 괜찮다고 할 수준은 아니었다.

 

 

 

아마 사선으로 파여 있는 홈 때문일거라 생각하는데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음이 반사될 공간이 있는 장소,
가령 중앙 분리대나 연석 옆을 지날 때 등의 상황에서는
'촥촥촥촥촥촥' 하는 소리가 차 안으로 제법 크게 들어온다.

그간 그 소음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던 것은
겨울이라 창문을 닫고 다녔었기 때문...
날이 따뜻해져 창문을 열고 다니니 신경 쓰일 정도의 소음이 들리더군.

어떨 때는 규칙적으로 들려오는 그 소리가
나름 흥을 돋우고 주행에 재미를 더할 때도 있지만
기분에 따라 거슬리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문제.

더욱이 F33은 오픈카임을 감안하면 소음 리스크는 더욱 커진다.

 

 

 

어차피 서킷을 달리는 차량도 아니고
브레이크 성능이야 별반 차이 없겠지만
스포티한 모습이 마음에 들어 선택한 브레이크 패드인데
앞으로 교환해야 할 전륜은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을 정도다.

세트로 맞춰서 반타공 사선으로 갈지,
아니면 그 참에 후륜 반타공도 내리고 일반 디스크로 갈지...

어차피 전륜 디스크 교환까지는 아직 여유가 좀 있으니
올 여름과 가을 정도를 더 타 볼 생각이긴 하다.
아예 못 탈 정도는 아니고...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그 소리기 리드미컬하니 좋을 때도 있으니까.


이상 반타공 사선 디스크는
스포티한 외형과 주행소음을 어느 정도 즐기는 사람에게는 추천,
정숙함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비추천 하는 파츠다.

 

 

728x90

댓글